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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스쿠버 브랜드 이야기

스킨스쿠버 브랜드 파워 NO.1 PADI (패디)

by 세부, 보홀 그리고 다이빙 2021.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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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DI

 

패디 또는 파디 라고 불리는 PADI는 

Professional Association of Diving Instructors의 줄임말로 다이빙 강사 전문 협회 정도로 해석이 됩니다.

 

PADI는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다이버를 배출하고 있는 단체입니다.

183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는 PADI 다이빙 샵이 있고 136,000명 이상의 PADI 강사 및 다이브 마스터들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2천만 건 이상의 PADI 자격증이 발급되어 있으며, 어디를 가든 PADI 인증 카드를 보여주면 다이빙이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PADI 설립 1960년대

 

PADI는 1969 미국 일리노이에서 Ralph Erickson과 John Cronin에 의해 설립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qD0tifSADM

 

John은 이름에 "professional"이 들어갔으면 하였고 Ralph의 경우는 “association of diving instructors"이 들어갔으면 했다고 합니다.

여러 번 시도 끝에 PADI라는 이름이 탄생합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 처럼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만들고 싶었지만, 너무 열심히 한 나머지인지... 초창기 PADI로고를 보면 professional에 e가 빠져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패디는 처음으로 SCUBA 인증카드에 다이버 얼굴을 넣었습니다.

좌)PADI 우)SSI

 

 

PADI 교육 체계화 1970 / 1980년대

 

1970년에 다이빙 교육 산업에서 처음으로 통합 매뉴얼, 시청각 자료, 테스트 등이 다이버 트레이닝에 도입됩니다.

이전까지 있었던 군대식 교육 과도한 이론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난 재미있고 효율적인 교육을 체계화해 나가면서 다이빙 관련 사고도 많이 줄이고 많은 다이버들을 육성해 나갑니다.

1979년에는 일본에 PADI 사무소를 설치하기도 합니다.

 

 

80년대에 레스큐 다이버 코스를 정식으로 열고, 다른 스쿠버 단체들보다 앞서 바다를 보호하는 프로젝트 Project AWARE 를 론칭합니다.

레크레이션용 무감압 정지 테이블 Recreational Dive Planner (RDP)를 만듭니다.

 

1970년대 PADI 정신인 효율적인 교육을 기초로 80년대에 들어오면서 PADI 자격증 발급이 급등하기 시작합니다.

 

 

PADI 비디오 교육 및 온라인 교육 1990 - 현재

 

1991년 PADI는 교육 비디오 제작에 들어갑니다.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어린이 교육, 텍다이빙을 체계화해 나갑니다.

 

 

PADI ISO(국제 표준화 기구)와 WRSTC(World Recreational Scuba Training Council)에서 정한 스쿠버 다이버 훈련의 모든 최소 기준을 넘고 있습니다.

 

 

PADI는 어떻게 가장 유명한 스쿠버 브랜드가 되었을까?

 

PADI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스쿠버 교육산업 브랜드가 된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3가지 정도가 PADI를 가장 유명한 브랜드로 만드는데 역할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첫째, 초기 스쿠버 교육인 군대식 교육에서 빠르게 벗어났습니다.

초기 스쿠버 교육은 군대식으로 이루어진 곳들이 많았고 교육 체계가 없는 곳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초기와 달리 스쿠버 장비는 나날이 발전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스쿠버를 할 수 있는 환경으로 바뀌었습니다.

PADI는 이점을 빠르게 파악하고 효율적인 교육을 도입하여 사람들에게 재미있고 체계적으로 스쿠버를 배울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둘째, 광고 

PADI는 영리 단체로 프로들의 연회비 및 자격증 발급비용을 받습니다.

독보적으로 많은 자격증 발급을 하고 있는 PADI는 많이 벌어 들인 돈을 홍보에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타단체의 광고는 보기 힘든 반면, PADI 광고는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셋째 다양성

PADI는 1979년 일본에 사무소를 설립하면서 자연스럽게 다양성을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PADI는 자신들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엠버서더를 국적, 인종에 차별을 두지 않고 지명합니다.

인종 차별 문제가 끊이지 않는 요즘 더욱 빛을 발하는 PADI의 다양성은 접근이 어려운 스쿠버를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 주는 것 같습니다.

 

처음 스쿠버에 대해 알아보는 분들이 종종 PADI 인증서를 받아야만 다른 곳에 가서 다이빙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있는 것을 보면, 교육 브랜딩은 정말 패디가 최고인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스쿠버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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